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최소 노력의 법칙 effortless

75쪽 모자란 것에 집중하면 가진 것도 잃어버린다. 가진 것에 집중하면 모자란 것이 채워진다.
89쪽 휴식은 반드시 챙겨야 할 의무다.
110쪽 현재에 집중할 때 느끼는 마법 같은 힘

116쪽 최소 노력의 법칙 1 수월한 상태
수월한 상태란? - 신체적으로 편안하고, 정서적으로 홀가분하며, 정신적으로 에너지가 가득한 상태
뒤집어 생각하기 - '쉬운 방법이 있다면?'
즐기기 - 가장 필수적인 활동을 가장 즐거운 활동과 엮어본다. 일과 놀이가 공존(음악 등)
풀어버리기 - 계속 짊어질 이유가 없는 정서적 짐을 내려놓는다. '불평의 말을 꺼낼 대마다 감사한 것도 함께 말하는' 습관을 들인다.
충분히 쉬기 - 아무것도 하지 않는 기술
알아차리기 -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관련 없는 것은 무시하도록 두뇌를 훈련한다.

121쪽 일정 지점을 넘어서면 더 큰 노력이 더 나은 서오가로 이어지지 않는다. 오히려 성과가 떨어질 뿐이다.

147쪽 어떤 일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일을 완료해야 한다.

157쪽 하찮은 상태로 일단 시작하기 빈

179쪽 최소 노력의 법칙 2 수월한 행동
수월한 행동이란? -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이 성취하는 것을 의미한다.
정의 내리기 - 필수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그 일의 '완료된' 상태를 분명히 정의 내린다.
'일일 완료' 목록을 작성한다.
시작하기 - 10분간 바짝 집중하는 마이크로버스트 활동을 시작해 에너지와 의욕을 얻는다.
간소화하기 - 단계를 간소화하지 말고 아예 없앰으로써 전체 절차를 간소화한다.
진전시키기 - 프로젝트에 돌입할 때는 하찮은 상태 그대로 시작한다. '제로 드래프트' 방식으로 빈 종이에 일단 무슨 단어든 적어본다.
페이스 찾기 - '무슨 일이 있어도 X이상은 해내고 Y를 넘기지는 않는다.'

248쪽 최소 노력의 법칙 3 수월한 결과
수월한 결과란? - 수월한 상태를 꾸준이 가꿨다.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분명한 첫 단계를 밞은 뒤 일관된 페이스를 지키며서 수월한 행동을 실천하기 시작했다.
배우기 - 거인의 어깨 위에 올랏서 그들이 알고 있는 최고의 정보를 최대한 활용한다.
협동하기 - 남을 가르쳐주는 것을 지렛대로 삼아 열 사람의 힘을 얻는다.
자동화하기 - 필수 활동을 최대한 자동화함으로써 머릿속 공간을 확보한다.
신뢰 쌓기 - 신뢰를 엔진오일로 삼아 마찰 없이 원활하게 기능하는 팀을 만든다.
예방하기 - 두 번 재보고 한 번 자른다.


어떤 일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일을 완료해야 한다. 고민 말고 빈 종이에 떠오르는 대로 해야 할 일, 협의사항을 써 보자.